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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선8기 기획] 유정복 號 인천시 출항, 무엇이 바뀌는가?제물포르네상스, 근대 개항의 역사를 바탕으로 뉴홍콩시티의 건설
인천도시철 3호선 건설 추진, ‘대순환선 부활’ 예고?
수도권매립지, 4자협의체 강조…수도권 공동 대체매립지 추진

[인천게릴라뉴스=최도범 기자] 지난 6월 1일 제8대 지방선거에서 인천시장으로 당선된 유정복 당선인의 인천號가 7월 1일자로 닻을 올리고 출범했다.

지난 6대 인천 시장으로 임기를 마치고 7대에서 박남춘 후보에게 시장직을 넘긴 유 당선인은 지난 4년간 인고의 시간을 견디고 인천시장실 재입성에 성공한 것.

이번 유 시장의 당선은 인천시에 많은 변화를 예고함과 더불어 인천 시민의 변화된 민심의 성향을 가늠케하고 있어 이번 시장직을 맡은 당선인으로서 인천 시민의 바램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 기대감 속에 주변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먼저 이번 유 시장이 선거에서 내세운 공약과 더불어 인수위원가 재시한 인천의 청사진과 관련해 임기시작의 변화되는 정책을 찾아본다.

제물포 르네상스

제물포가 개항장으로써 우리나라의 근대화를 이끈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인천만의 색깔을 이끌겠다는 전략으로 보여진다.

아울러 신도시와 원도심간의 개발 격차 해소라는 인천의 가장 큰 문제점을 놓고 중구 개항장 주변 개발을 난개발이 아닌 역사와 미래를 공존시키는 미래형 첨단도시의 모델을 만들겠가는 배경이 설명된다.

대한민국의 산업화를 시작한 제물포에서 지금은 아주 열악한 환경 속에 가장 쇠락한 원도심을 내항이라는 수변 공간과 더불어 개항이라는 역사적 스토리를 접목한 중구만의 성공 스토리를 통해 인천 원도심 개발의 방향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제물포 르네상스를 만들기 위해 유 시장은 인천내항의 소유권을 중앙정부로부터 확보함으로 인천 주권 시대를 약속하며 전통과 역사 그리고 미래가 어우러진 하버시티를 세워 상상플랫폼을 기반으로 문화·관광 산업이 함께 어우러지고, 청년들이 함께할 수 있는 터전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내항을 중심으로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함으로 인천 발전의 실질적인 동력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특히, 홍콩이 중국에 반환되고 나서부터 중국의 제재에 따라 홍콩이 세계적인 금융과 무역 그리고 관광의 중심지로의 위치를 일어가는 과정에서 새로운 홍콩을 영종, 강화, 송도, 청라에 이어 내항에 이르기까지 뉴홍콩시티의 건설을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유 당선인은 지난 16일 내항을 방문한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내항의 소유권을 확보해야 일관성있는 계획 추진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힌 서한을 전달했다.
이날 유 당선인은 제물포르네상스 성공을 위해 내항을 하버시티로 개발하는 것과 내항 일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 그리고 내항 재개발 사업에 대한 재정 지원, 아쿠아리움 설치, 연안여객선 공적 운영 확대, 항로 직선화 추진 등에 대해 중앙정부의 협조를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유 당선인에게 조 장관은 긍정적인 답변을 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질적으로 내항 소유권을 가져오기에 들어갈 천문학적인 재원을 마련하기에 인천시의 고민이 클것이란 지적 또한 공존한다.

현재 해수부의 내항 소유부지는 182만㎡이며 현재 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자인 인천항만공사(IPA)와 정리할 부지는 42만천㎡ 그리고 내항내에 설치된 시설물인 사일로 등 시설 매입에 들어갈 비용까지 대략 10조 원대에 이를 것으로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다.

8기 인수위에 참여한 이한구 전 시의원은 ‘인천게릴라뉴스’와의 통화에서 재원마련에 대한 질문에 대해 “현재 내항에는 보안구역 해제가 된 곳이 1,8구역으로 인천항만공사가 소유한 부지 이전에는 3~4천억 정도 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해수부 소유의 부지를 이전하는 사업은 장기적인 사업으로 재원 마련에 대한 보고된 내용에 따르면 인천도시공사의 수익 가운데 인천시에 배당되는 수익금을 재원으로 사용하는 방안이 나온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해수부에서도 자신들이 나머지 내항에 대해 개발 의사를 가졌으나 뜻대로 되지 않아 개발이 중단된 입장이다”라며 “이번 유 당선인의 소유권 이전에 대해 해수부가 반대할 입장이 아니며 오히려 반기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사업 전망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인천도시철 3호선

유정복 당선인이 지난 6기 인천시장시절 ‘인천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서 순환선으로 후보 노선에 올랐던 대순환선이 박남춘 시장으로 인해 7기 시정에서 사라졌다가 다시 이번 8기 시 정권에서 부활한다는 것.

6기 당시에 대순환선은 원도심인 중구 동구와 서구, 부평구, 남동구를 지난 연수구에 이르기까지 기존의 북동에서 남서로 그리고 북서에서 동남 방향으로 구축된 1,2호선 교차점인 주안역을 기점으로 동그라미의 형태로 순환하는 형태를 갖추고 있었다.

사실상 버스나 자동차 노선이 시내 복판을 가로지르는 경인 고속도로와 제2 경인, 외각 순환선 등으로 인해 이동에 제약이 있는 것과는 달리 원도심간 이동에 다양성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대순환선이 큰 호응을 얻은바 있었다.

결과 박 시장 당시에 사라진 대순환선은 이번 6·1 지방선거에서 승리한 유정복 당선인으로 인해 부활을 에고하며 인천도시철도 3호선 건설에 대한 인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박 시장이 대순환선을 검토한 당시에 경제적 수익이 나오지 않는 노선까지 연결된 것으로 나와 2018년 경제적 타당성 검토에서 B/C(비용 대비 편익)값이 0.29에 그쳤으며 2020년 에는 B/C값이 0.39에 그치며 실제적으로 폐기 수순에 들어갔다.

하지만 대중교통은 원도심과 신도시 그리고 개발 편차와는 관계없이 시민들의 이동 편의가 우선시되는 것인 만큼 박 시장 정부에서 비용대비를 통해 수익이 없다는 이유로 이를 백지화하는 것에는 전문가들에서 많은 지적이 있어 왔다.

결과적으로 이번 유 당선인의 인천 3호선으로 원도심과 신도심의 균형발전을 이루고 도시재생사업을 촉진하는 매개체가 될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인천1, 2호선 노선에서 제외된 중구, 동구 주민들의 반발은 이번 대순환선의 건설에 속도감을 더할 것으로 보여진다.

한편, 2018년 12월 국토교통부가 승인한 ‘인천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안에 후보에 오른 대순환선은 당시에 59.63km 노선과 35개의 역사에 경인선, 수인분당선, 서울7호선과도 연계되는 노선으로 계획 됐으며 총 사업비로는 5조 가까이 들 것으로 예상됐다.

수도권매립지

유 당선인은 지난 6기 인천시장 재임 시절에 역점 사업 가운데 가장 큰 사업으로 수도권매립지의 종료와 관련해 인천과 서울·경기도·환경부 등 4자 협의체를 마련해 구체적으로 매립지 종료의 발판을 마련했다.

당시에 4자 협의체는 대체매립지 마련을 위한 협상과정에서 수도권매립지의 환경부와 서울시 소유의 480만평에 대해 인천시로의 양도와 관할권의 이양 그리고 쓰레기 반입료 인상, 매립지의 주변 개발 등 4가지 선재 조건을 합의했으며 임기 중에 이를 추진했었다.

그러나 박남춘 시장이 들어선 7기 정부에서는 ‘쓰레기 독립’을 주장하며 경기도와 서울 그리고 인천의 개별 대체 매립지를 주장하며 일방적인 매립지 종료를 주장하는 등 나름 인천 시민들에게는 소구력을 보였으나 실제로 주변에서 지자체의 합의 파기에 대한 우려를 낳은 것도 사실이다.

또한 박 시장은 대체 매립지 조성이라는 선제 조치를 주장하며 먼저 영흥도에 자체매립지 조성 사업을 위해 89만486㎡ 규모의 부지를 617억 원을 들여 개인 법인으로부터 매입했다.

이와 관련해 유 당선인은 지난 2일 당선 기자회견에서 이 부지에 대해서는 다른 용도로 사용하겠다는 의지를 밝혀 사실상 인천시의 자체 매립지 조성 계획은 수포로 돌아갔으며 부대비용까지 포함한 800억 원대의 예산 낭비라는 지적에서 박 시장과 유 당선인은 자유롭기는 힘들 전망이다.

한편, 유 당선인은 지난 27일 오세훈 서울시장을 만난자리에서 자체 매립지보다 대체 매립지를 구하는 게 우선순위라고 강조함에 따라 실질적으로 지난 4자 협의체의 부활과 당시에 협의한 4가지 협의 내용 추진이 힘을 받을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13일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과 만난 자리에서 서울·경기·인천 3자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며 수도권매립지에 대한 협의를 우선 과제에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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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도범 기자  ingnews@ing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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