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군·구소식 미추홀구
인천 미추홀구, 쓰레기봉투 가격 현실화 대두...2025년 수도권매립지 직매립 제로화 대응 방안미추홀구 주민부담률, 인천 다른 군·구 평균 57.4%보다 낮아...

[인천게릴라뉴스=권오현 기자] 미추홀구 쓰레기종량제봉투 가격에 대한 현실화가 대두되고 있다.

인천시의 정책으로 지난 10년간 동결된 쓰레기종량제 봉투 가격이 2025년 수도권매립지 직매립 제로화 계획에 따라 쓰레기 발생량을 줄이는 방안으로 가격 인상이 대두되기 시작한 것.

이에 구는 생활쓰레기 배출을 억제하자는 인천시 의견에 따라 미추홀구 종량제봉투 가격 현실화 방안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지난 11일 관계 부서 회의를 열고 인천연구원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미추홀구 등 종량제봉투 주민부담률이 낮은 군·구에 대해 가격 현실화 필요성이 있다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종량제봉투가격 산정은 종량제봉투에 담긴 쓰레기를 운반해서 처리하는 실제금액 대비 봉투 가격을 주민부담률이라고 하는데 현실적으로 부담을 늘려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겠다는 방안이다.

현제 미추홀구는 봉투 가격 주민부담률이 45.3%로 2009년 이후 10년 동안 변동이 없었다.

이러한 미추홀구 주민부담률은 인천 다른 군·구 평균 57.4%보다 낮고 특히 연수구와 비교하면 31.8%p나 낮은 수준이다.

구는 현실적인 종량제 봉투가격 인상과 관련해 시 연구용역 최종결과를 근거로 종량제봉투가격을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현실화할 계획을 검토 중이다.

구 관계자는 “요즘 어려움을 생각할 때 종량제봉투 가격 인상이 적절한 지 의문이지만 가정에서 재활용품 분리배출을 생활화하고 배출량을 줄일 경우 가격인상 부담은 생각보다 적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권오현 기자  ingnews@ingnews.kr

<저작권자 © 인천게릴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오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