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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하수처리 시설의 증설 등과 노후하수관로 정밀 조사 추진승기 하수처리장 현대화와 공촌․만수 하수처리장 증설
도심지 지반침하(씽크홀) 대응, 2020~2022년, 225억원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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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게릴라뉴스=권오현 기자] 인천시가 서구 ‘적수 ’사태의 안정화를 발표한지 3일 만에 하수처리장의 현대화와 증설 그리고 노후하수관로에 대한 본격적인 결함 대응을 위해 전반적인 정밀조사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시는 이번 적수 사태를 통해 상수 이외에도 하수와 관련해 시설 점검과 대책을 세우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지난 6월에 공촌과 만수 하수처리장 증설 및 승기공공하수처리시설의 현대화 그리고, 하수관로 정비를 포함한 ‘2035년 인천시 하수도정비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환경부에 승인을 신청했다.

승인 신청에 들어간 하수도정비기본계획에 따르면 2035년까지 하수도관련 총사업비는 6조 1,835억으로 추산된다.

그 중 19.0%인 1조 1,742억은 국비로 74.6%인 4조 6,113억은 지방비로 6.4%인 3,980억은 원인자부담금으로 충당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하수관로 함몰 등에 의한 씽크홀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노후불량관로에 대한 단계별 개량계획을 수립해 침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공공하수처리시설의 현대화와 증설 계획

시는 7일 기자회견장에서 생활환경 개선 및 공공수역의 수질보전을 위해 공공하수처리시설인 승기 하수처리장 현대화와 공촌․만수 하수처리장 증설을 위한 정밀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날 시의 자료에 따르면 현재 공공하수처리시설은 14개소로 시설용량은 일 151만3천톤이며 유입용량은 일 113만3천톤의 물이 처리되고 있다.

공공하수처리시설은 인천환경공단에 승기, 가좌, 송도2, 남항, 공촌, 운북, 영종, 송산, 강화, 진두 등 위탁 운영 10개소와 만수, 송도1, 검단 등 민간운영 3개소, 굴포의 부천시 위탁 운영 1개소가 있다.

이들 정밀 조사 대상 가운데 승기공공하수처리시설은 미추홀구, 연수구, 남동구 일대의 생활오수 등을 처리하기 위해 1995년 설치해 현재까지 20년이 넘게 사용하고 있다.

이 곳의 시설물은 노후화와 남동공단의 오·폐수 유입 등으로 방류수질 기준 초과 및 악취가 발생하고 있다.

시는 승기공공하수처리시설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현재 위치 내 해안도로와 인접하게 지하화하고, 민간투자사업(BTO-a) 등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설의 지하화를 위한 재원 확보를 위해 시는 공유재산매각과 도시개발방식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 서구의 공촌공공하수처리시설은 청라지구 인구 증가에 따라 시간 최대 하수 유입량 증가로 분리막(시설물) 훼손 및 방류 수질을 관리하기 곤란하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이와 관련해 시는 개발사업 원인자인 LH와 인천도시공사 등에게 부담금 징수와 국비확보를 통해 분리막 교체와 용량 증설(65,000㎥/일→104,000㎥/일 증39,000㎥/일)을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남동구의 만수공공하수처리시설은 논현·서창지구 등 개발사업에 따른 인구증가로 하수 유입량이 처리용량(70,000㎥/일)을 초과함에 따라 시설용량 증설(35,000㎥/일)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대해서는 현재 시가 민간투자사업(BTO-a)을 접수받아 케이디아이(KDI) 공공투자관리센터에서 사업성을 분석 중에 있다.

하수관로의 손상과 결함 정밀조사

이날 기자회견장에서 시는 최근 도심지 지반침하(일명 싱크홀)의 원인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는 하수관로 손상 및 결함에 대해 노후하수관로 정밀조사 추진을 추가로 밝혔다.

노후불량 하수관이 파손되거나 결함이 발생하게 되면 하수의 흐름을 방해하고, 집중호우와 같은 큰 강우 시 유수흐름 장애로 인한 도시 침수피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관로 주변의 지반침하 현상은 포트홀과 도로함몰로 이어지며 교통사고나 타매설물을 손상시키는 등의 재해를 야기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시는 내년부터 2022년까지 국비 45억 원과 시비 180억 원 등 총 225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전체 하수관로 정비에 들어간다.

이를 위해 시는 하수관로 5,843㎞ 중 20년 이상 경과된 노후하수관로 연장(L)=3,120㎞를 대상으로 정밀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여기에서 정밀조사는 육안조사와 씨씨티브이(CCTV) 직접 조사를 통해 하수관로 내부 조사를 말한다.

정밀조사 결과 하수관로 내 파손이나 누수 등 결함 상태의 경중과 시급성에 따라 긴급 또는 일반보수 등 전체 보수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보수 계획은 체계적인 정비를 위한 단계별 정비계획과 재정계획을 수립한다.

이후, 환경부와 협의 후 국비를 확보해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하수관로에 대한 정비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백현 환경국장은 “이번 신청한 하수도정비기본계획에 대해 환경부와 긴밀히 협의하겠다”라며 “환경부에 2020년 상반기까지 승인을 받아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와 증설공사 및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권오현 기자  ingnews@ing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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